최적화
이 포스팅은 클린 코드에 대해 읽다가 boolean flag paramter를 사용하지 말라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져 구글링하던 찰나, 관련된 좋은 글을 발견하여 번역한 게시글입니다.
원문은 tkdodo의 No love for boolean parameters입니다.
boolean parameter를 너무 사랑하지마세요.
boolean은 0, 1 이거나 true, false로 항상 두 값중 하나입니다. 너무나 간단하고 예측이 가능하지요. 결국 우리가 작성하는 모든 코드는 수많은 0과 1로 끝납니다.
boolean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우리는 항상 다음과 같이 boolean을 사용합니다.
// ✅ boolean 조건문
if (user.age() < legalAge) {
return 'Sorry, you are too young to use this service';
}
그러나 함수의 매개변수로 불리언을 사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잘못된 디자인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단일 책임 원칙
함수는 오직 한가지 일만 해야합니다. 매개변수로 flag를 전달하는 것은 동시에 두가지 작업을 수행하여 단일 책임 원칙을 위반합니다.
// 🚨 boolean을 함수의 파라미터로 사용하는 경우
function createReport(user: User, sendEmail: boolean) {
// 보고서를 만든다
const reportData = ...
if (sendEmail) {
sendReport(user.email, reportData)
}
return reportData
}
보고서를 작성 후 바로 이메일을 보내고 싶은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이것을 createReport 함수 안에 작성을 하는 걸까요? 해당 함수는 보고서만 생성해야 하며 다른 것은 생성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 함수를 호출할 때 무엇을 원하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혼란을 유발합니다.
flag 변수는 특히 이름이 지정되지 않은 파라미터에서 혼란을 유발합니다. Kotlin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는 equals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fun String?.equals(other: String?, ignoreCase: Boolean): Boolean
// 해당 string이 other과 같으면 true를 반환하고, 선택적으로 대소문자를 무시합니다.
첫 번째 예와 달리 이 함수는 한번에 두 가지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두 가지 다른 변형으로 한 가지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는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다음과 같은 호출 측을 읽어야 할 때 매우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foo".equals("bar", true)
"foo".equals("bar", false)
이 코드에서 true
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떻게 알까요? 더 나쁜 점은 false
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Scala는 eqals와 equalsignorecase라는 두 가지 함수를 제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두 함수는 단 한가지 일만 수행합니다. 추측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 많은 추측
여기에서 찾아보기 전에 Groovy List.sort 메서드의 이 boolean flag가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나요?
["hello","hi","hey"].sort(false) { it.length() }
명확한 역할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
mutate
: false는 항상 새 목록을 생성하고, true는 목록을 변경합니다.
완전히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API로 전혀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
불가능한 상태
Boolean을 사용하면 불가능한 State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수가 있고 이를 포멧화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는 “일반”숫자일 수도 있지만 백분율 값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퍼센트 포멧으로 모델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function formatMetric(value: number, isPercent: boolean): string {
if (isPercent) {
return `${value * 100}%`;
}
return String(metric);
}
다소 간단한 퍼센트 포멧 함수이지만, 그 외에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함수에 추가하는 첫 번째 ‘flag’는 일반적으로 매우 순수해보입니다.
두번째 flag
흔히 그렇듯이 요구 사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됩니다. 이제 값에 통화 포멧도 지정하고 싶습니다. 위의 기존 함수에 isCurrency
라는 다른 flag를 추가하고 싶은 유혹을 받습니다.
function formatMetric(
value: number,
isPercent: boolean,
isCurrency: boolean,
): string {
if (isPercent) {
return `${value * 100}%`;
}
if (isCurrency) {
return; // imagine some currency formatting is returned here
}
return String(metric);
}
코드는 작동하고, 테스트를 작성하고, 통화 flag를 추가하면 모든 것이 정상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boolean 하나를 추가한다고 해서 상태가 한가지만 더 추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태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두개의 boolean은 4개의 상태를 의미하고, 3개의 boolean은 8개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위 함수를 다음과 같이 호출하면 어떻게 될까요?
formatMetric(100, true, true);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입니다. 어떤 플래그가 먼저 체크되는지는 구현 세부 사항입니다. 또한 불가능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수는 백분율과 통화가 동시에 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불가능한 상태는 Boolean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자주 도입됩니다. 저는 최근에 8개의 Boolean 입력으로 사용하는 함수를 접했습니다. 알고보니 실제 상태는 3개뿐이었고, 나머지는 그에 따른 변형이었습니다.
충동을 참으세요.
불가능한 상태를 피하려면 첫 번째 Boolean 매개변수를 추가하려는 충동을 억제하세요. 인간이 안티 패턴을 인식하고 리펙토링 하는 대신 기존 패턴을 확장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하나의 Boolean이 있으면 두 번째도 있을 것입니다. boolean을 사용하는 대신, 가능한 상태의 나열로 명시한다면, 확장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function formatMetric(value: number, variant?: 'percent'): string {
if (variant === 'percent') {
return `${value * 100}%`;
}
return String(metric);
}
이제 변형을 ‘percent’ | ‘currency’
로 확장할 수 있으며 4개가 아닌 3개의 상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undefined를 사용하는 대신 기본 변형을 명시적으로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모아의 장점
단일 번형(single variant)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입에 안전하다.
우리는 이미 가독성을 다루었지만 flag를 혼합하는 것도 매우 쉽고 동일한 유형(Boolean)을 갖기 떄문에 컴파일러는 이에 대해 알려주지 않습니다. Javascript에서 매우 널리 사용되는 단일 옵션 객체를(single options object)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매칭
저는 이전에 Exhaustive matching in TypeScript대해 작성한 적이 있으며 이 예제에서도 매우 유용합니다. 컴파일러는 새 변형을 추가할 때 코드를 조정해야 하는 위치를 알려줍니다. CDD, 컴파일러 중심 개발:
type MetricVariant = 'standard' | 'percent' | 'currency'; function formatMetric( value: number, variant: MetricVariant = 'standard', ): string { switch (variant) { case 'percent': return `${value * 100}%`; case 'currency': return; // imagine some currency formatting is returned here case 'standard': return String(metric); } }
React 컴포넌트를 생성할 때에도 동일할 작업을 수행합니다. isPrimary 및 isSecondary flag가 있는 버튼을 본 적이 있습니까? 아마 없을겁니다.
// 🚨 Don't do this
<Button isPrimary isSecondary />
// ✅ Do this
<Button variant="primary" />
잘못된 추상화
종종 기존 코드와의 유사성을 확인하고 모든 것을 DRY하게 유지하면서 반복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플래그가 추가됩니다.
- 여기에 내가 원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함수가 있습니다. 약간 다르기 때문에 flag 매개변수 하나만 추가하면 됩니다.
- 이 컴포넌트는 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합하도록 withPadding 속성을 추가하면 됩니다.
이 주제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문헌이 많이 있으며, 왜 이렇게 하면 안 되고 대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나는 위의 모든 아티클을 추천합니다. 코드베이스에 Bolean 파라미터를 추가하지 마세요.
요약
boolean parameter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
단일 책임 원칙 위배
// ❌ function createReport(user: User, sendEmail: boolean) { // 보고서 만들기 const reportData = ... // 이메일 보내기 if (sendEmail) { sendReport(user.email, reportData) } return reportData } // ⭕️ // 보고서 만들기 function createReport(user: User) { const reportData = ... return reportData } // 이메일 보내기 function sendEmail(user: User) { sendReport(user.email, reportData) }
-
혼란 유발
// ❌ function formatMetric( value: number, isPercent: boolean, isCurrency: boolean, ): string { if (isPercent) { return `${value * 100}%`; } if (isCurrency) { return; // imagine some currency formatting is returned here } return String(metric); } formatMetric(100, true, true); // 각각의 true 매개변수들이 뭘 의미하는지 모름 // 값은 isPercent와 isCurrency 둘다 true가 될 수 없음 (불가능한 상태) // ⭕️ type MetricVariant = 'standard' | 'percent' | 'currency'; function formatMetric( value: number, variant: MetricVariant = 'standard', ): string { switch (variant) { case 'percent': return `${value * 100}%`; case 'currency': return; // imagine some currency formatting is returned here case 'standard': return String(metric); } } formatMetric(100, 'percent');